5만원권 인물로 여성운동가 이태영을
한국 최초의 여성 변호사...가족법 개정과 여성인권 위해 평생 매진
구글이 선정한 '세계 13인의 여성'에도..."경이로운 여성" 평가 받아
이승훈
승인
2023.03.17 11:00
의견
0
화폐 도안 등장 인물을 바꾸자는 주장들을 꾸준히 접한다. 취지는 우리 조상들을 도탄으로 빠뜨린 이씨 조선의 인물들을 더 이상 보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현재 대한민국의 화폐에는 5만원권 신사임당 부터 100원 주화 이순신까지 모두 조선시대 인물들만 등장한다.
이걸 바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고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의 반석 위에 이룩된 나라이므로 그에 따라 자유주의, 민주주의, 공화국을 상징하는 인물을 넣자고 한다.
그렇다면 근현대 자유민주주의자 중에서 고인이 된 인물을 넣어야 한다. 여기서 자유민주주의자가 아닌, 건국에 반대한 김구 등은 탈락한다.
필자가 제안이랄까 화폐 등장 인물로 한 분 추천을 한다면 5천원권 도안에 나온 조선 성리학자의 어머니로서 '현모양처'를 대표하는 신사임당을 빼고 이태영을 넣었으면 한다.
이태영은 자유주의자이며 민주주의자이며 개인주의자이며 여성주의자다.
이태영은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변호사로서 한국가정법률상담소를 세웠다. 이태영은 조선 성리학 유교 인습을 따르고 있는 가족법의 개정 및 호주제 철폐 운동을 하며 여성에 대한 불평등과 가정폭력 상담 해결에 일평생 헌신한 입지전적 인물이다.
이태영의 유명한 말이 있다. 정치적으로도 개인주의 정치철학을 견지하고 있는 필자가 세상을 볼 때 경구로 마음에 새겨놓고 항상 상기해보는 말이다.
"정치의 영향은 위정자의 출세와 몰락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밥 한 그릇에 국 한 그릇 먹는 우리의 하찮은 밥상에 있다"
이태영은 구글이 세계여성의날을 기념해 선정한 '세계 13인의 여성'에도 포함된 세계적인 인물이기도 하다.
구글은 이태영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13명의) 경이로운 여성"이라고 평가했다. 5만원권 화폐 도안에 등장하는 데에 자격이 넘친다고 본다.
이태영
출생1914년 8월 10일
일제강점기 평안북도 운산군 북진면
사망1998년 12월 17일(84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봉원동에서 알츠하이머로 병사
학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박사
직업: 변호사 사회운동가 저술가 前 정치인
경력" 前 이화여자대학교 초빙교수
前 신민당 법률행정특임고문
前 YWCA 전국연맹 이사장
前 여성법률상담소 소장
前 국제법률가위원회 위원장
前 한국가정법률상담소 명예 이사장
부모: 이흥국(부), 김흥원(모)
배우자: 정일형
자녀: 슬하 1남 3녀
종교: 무종교 → 개신교
정당: 무소속
상훈: 막사이사이상 (1975년)
국제법률봉사상 (1984년)
브레넌 인권상 (1989년)
평판경제신문 발행인 겸 기자. 레마코리아 대표이사. 문화정책학·과학기술정책학 박사 과정 재학 중,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치경제사상을 연구하면서 정치적 자유주의와 경제적 자유주의를 통합하는 포스트자유주의 이론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평판경제신문
이승훈
lsh.repconomy@gmail.com
이승훈의 기사 더보기
저작권자 ⓒ 평판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