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의료용 마스크 3천만 개 북미로 배송

Nguyen Nhai 기자 승인 2020.06.20 07:40 의견 0
△ 의료용 마스크 패키지가AirBridge Cargo Airlines 비행기에 운송되고 있다. / 사진= ITL


베트남 물류 회사 ITL은 최근 두 건의 전세 편으로 3천만 개의 베트남 의료용 마스크를 북미로 배송했다고 7일  밝혔다.

첫 운송은 6월 3일 하노이에서 출발하여 홍콩을 경유해 북미에 도착했다. 두 번째는 같은 경로로 6월 6일 새벽에 북미에 도착했다.

이 물류 회사는 대량의 화물 및 긴급한 운송 시간을 충족하기 위해 AirBridge Cargo Airlines와 협력하여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2대의 화물 운송 전용 747-800F 비행기를 이용했다.

이 2대의 비행기는  220톤의 화물 무게에 해당하는 12,000개의 화물 박스를 운송했다.

ITL은 베트남의 대형 의료용 마스크 제조업체의 출처를 인용해 "미국 정부는 30억 개의 의료용 마스크가 필요하고 베트남은 미국이 기대하는 수입 시장 중 하나"라고 말했다.

ITL 회사 대표는 "이 시간에 북미 국가들의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베트남의 의료용 마스크 및 개인 보호 장비와 같은 필수 상품 수출의 잠재력이 아주 큰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앞서 5월에 ITL은 주민과 COCID-19와 직접 싸우는 의료진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150만 벌의  개인 보호 장비를 뉴욕(미국)으로 운송했다.

5월 중순 모로코의 베트남 상무기관은 "베트남 기업들의 마스크 판매 가격이 중국, 터키와 같은 국가들의 평균 판매 가격과 거의 비슷하지만 다른 나라들의 서비스는 더 수준이 높다"며  "따라서 상무기관은 베트남 마스크 수출 기업이 제품의 품질, 가격 및 법적 문제 외에도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서비스 제공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주 베트남 산업통상부는 "방역 마스크와 개인 보호 장비의 수출액이 급격히 증가했지만 품질을 잘 관리하지 못하고 베트남 수출품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이 있다"고 평가했다.

산업통상부는 "일부 천 마스크 및 의료용 마스크는 품질에 대한 보증이 안되고 외국인의 표준과 특성에 적합하지 않다"고 평가 했다.  이어 "관할이 부족하거나 인증 발급 권한이 없는 비전문 기관에서 발급한 인증서를 사용하는 사업체도 있다”고 평가했다.

산업통상부는 "기업들이  EU에 수출하기 위한CE 인증; 미국에서 판매되기 위한 FDA 인증 방급을 받고자 한다면 컨설팅, 테스트, 표준 인증, 적합성 평가 기능을 갖춘 유닛에 대해 조심스럽게 알아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평판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