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찌민시증권거래소 / 사진=Ngô Trung
베트남 주가지수는 지난 수요일(17일) 대부분의 우량주가 붉은 색을 보이며 0.98% 하락한 859.71포인트로 마감했다.
베트남 주가지수의 기본이 되는 호찌민증권거래소(HoSE)에서는 이날 268개 회사의 주가가 하락한 반면 99개 회사의 주가만이 상승했다.
총 거래량은 전기대비 30%가 감소한 VND 5.04조 ($217.29백만)로서 일평균 거래량을 밑돌았다.
또한 가장 큰 대형주 30개로 구성된 VN30지수도 22개사가 하락한 반면 단지 4개사 만이 상승해 0.74% 하락했다.
이 기간 중 민간 Sacom bank (STB)는 3%로 가장 큰 낙폭을 보였으며 이어서 부동산 개발 회사인 Vinhome (VHM)이 2.6%, 대형 양조업체인 Sabeco가 2.4%, 사이공 증권브로커 회사 SSI가 2.2%의 하락으로 그 뒤를 이었다
민간 은행중에는VPB은행이 2%, HDB은행이 0.9%, TVB은행이 0.7% 하락한 반면 EIB은행은 개장가를 유지했다.
3개의 대형 국영 은행중에는 Vietin Bank (CTG), VietcomBank (VCB), BIDV은행 (BID)이 각각 1.9%, 1.5%, 1%씩 하락했으며 석유, 가스 업종도 약세를 보여 대형 에너지 기업인 Petro Vietnam Gas회사는 1.8%하락했고 전력 생산업체인 Petro Vietnam Power가 1.4%, 그리고 석유 유통업의 PLX 주가도 0.8% 하락했다.
특히 대형 건설업체인 Contecon (CTD)는 지난 이틀 거래일 동안에는 두번이나 상한가를 기록했지만 이번 거래일에는 0.7% 하락했다.
Coteccon사는 월요일 최고 경영자인 응우엔 시 꽁(Nguyen Sy Cong)씨와 응우엔 탓 타잉(Nguyen Tat Thang)씨가 사퇴키로 했으며 후임에는 이 회사의 지분 각 18.23%와 10.42%를 소유하고 있고 싱가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건설 투자회사인 Kustocem사와 The8th사의 사람들로 교체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와는 반대로 보석 소매업 푸 누안 쥬얼리 (Phu Nhuan Jewely, PNJ)는 1% 상승했으며 낙농 업체인 비나밀크 (Vinamilk, VNM)가 0.9% 상승으로 뒤를 이었다.
호찌밍증권거래소 상장업체 중 가장 큰 민간 재벌 상장기업인 빈 그룹 (VIC)은 0.5% 상승하였고 국가가 소유 하고있는 중견 대부은행 군대은행 (MilitaryBank, MBB)은 0.3% 상승했다.
이번 기간에 VN30개 기업중 많이 상승한 업체는 IT 서비스 업체인 FPT가 1.2% 상승하였고 에너지 대기업인 PetroVietnam Gas사가 1.1%상승했다.
한편 중소규모의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하노이 증권거래소의 HNX지수는 0.81% 하락했고 비상장 공기업들의 지수인 UPCoM 지수는 0.18% 상승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3개의 증권거래소에서 모두 VND 530억 ($2.28백만)에 달하는 거액의 순매수를 보였으며 주로 Petrorimex (PLX)사와 VN 다이아몬드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FUEVFVND에 집중됐다.
VN 다이아몬드 지수는 14개의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는 TCB, UPB, MBB, MWG, PNJ, GG, 그리고 FPT와 같은 우량주식들이 포함됐다.
자본의 유동성에 기반을 두고 선정한 주식들로 구성된 다이아몬드 지수는 작년 11월에 HoSE(호찌밍 증권거래소)에 도입되었으며 FUEVFVND(다이아몬드 지수ETF)의 거래는 금년 5월 12일에 시작했다.
저작권자 ⓒ 평판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