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보건부, 행정절차 온라인 공공서비스 100% 완성

Nguyen Nhai 기자 승인 2020.07.03 12:15 의견 0
△ 보건부 관계자들이 온라인 공공 서비스 4단계 완성을 공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보건부


​베트남 보건부는 6개월동안 온라인 공공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시행한 후에 행정절차의 100% 완성 단계인 4단계로 완료했다. 

​보건부가 지난 11 월 https://dichvucong.moh.gov.vn에 개설한 공공 서비스 포털 사이트는 보건부의 모든 온라인 서비스에 중점을 둔 유일한 포털사이트이다. 

​현재 보건부는 14 개 분야에서 281 개의 행정 절차를 시행하고 있다. 2019년 말에 보건부는 식품 안전 및 영양, 약품, 화장품, 의료 기기 및 시설, 정보기술과 과학 연구 및 교육, 진단 및 치료, 예방의료 등의 분야에서 3-4단계로 90개의 공공 온라인 서비스를 개설하고 운영했다. 하루에 약 400 건의 온라인 신청서가 접수된다.

​공공 온라인 서비스는 서류 제출, 비용 지불, 서류 보충, 결과 수신, 디지털 서명 사용 등의 온라인 거래를 제공한다.

온라인 행정절차가 완료됨으로 매년 수십만 건의 서류가 전자 환경에서 접수,수신, 처리되어 기업과 사람의 수고와 노력,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며 서비스 활동도 편리하고 투명해 질 것으로 보인다. 

6월 30일 오전에 응우엔 딴 롱 (Nguyen Thanh Long) 보건부의 차관은 “이는 의료 분야의 디지털 혁명으로 정보기술 응용 사용을 통해 의료산업이 변모되는 것에 기여했다”라고 평가했다.

롱 차관에 따르면 보건부의 온라인 공공 서비스를 전개하는 것은 획기적으로 당초 계획보다 5년 이르게 달성했다.

​보건부의 공공 서비스 포털은 국가 공공 서비스 포털, 국가 원 스톱 포털 및 지방의 공공 서비스 시스템에 통합되어 시민과 기업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형성했다.​

​연초부터 33,000 이상 건의 신청서가 온라인으로 처리됐다.

​부 득 담 (Vu Duc Dam) 부총리는 “향후. 목표에 따른 편리한 시행을 위해 시스템을 완료해야 하며 동시에 모든 부처와 지부까지 확대하여 4단계 온라인 공공 서비스를 신속하게 완성하여 시행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판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