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 동부개발] ① 투 티엠 2호 다리, 호찌민시 동부를 하이테크 도시로

한주 기자 승인 2020.07.07 17:56 의견 0
■ 호찌민 투 티엠 2호 다리 예상도 / 사진= Dai Quang Minh 부동산투자개발


투티엠 2호 다리 건설을 중심으로 호찌민 동부 지역의 개발이 시작된다.

​최근 호찌민 도시 계획에 따르면, 신도시 투 티엠 (Thu Thiem)을 중심으로 한 2군은 호찌민 동부 도시의 일부가 된다.

이에 따라 메트로 1호선 벤 타잉 (Ben Thanh)~수어이 띠엔 (Suoi Tien)노선, 하이테크 단지, 미엔 동(Mien Dong)버스 터미널 등을 포함한 호찌민시 동부의 개발이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투 티엠 금융가는 하이테크 금융 중심으로 기획됐다. 이 곳은 지리적으로 접근성이 좋다. 도시 중심부와 가까울 뿐만 아니라 사이공(Sai Gon) 강 옆에 위치해 있으며 교통망의 연결이 원활하여 금융 중심가로써 손색이 없는 도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투 티엠 2호 (Thu Thiem 2) 다리는 투 티엠 신도시와 1군을 연결하며 사이공 강을 통과하는, 길이 1.5km의 다리다. 6차선 도로가 케이블 체제 교량으로 설계됐다. 

2015년부터 착공하기 시작했고 2018년 4월 30일에 맞춰서 완공하기로 예상되었지만 철거 문제로 인하여 올해 연말까지 지연됐다 

투 티엠 2호 다리가 완공되면, 투 티엠 신도시와 도시 중심 및 다른 지구를 사이공 강과 연결하는 5개의 다리 중(1개 지하터널 포함)에서 두 번째 다리가 된다.

지역 주변의 교통 체증이 풀릴 수 있으며 도시 동쪽과 도시 중심을 연결할 수 있다.

■ 메트로 1호선 벤타잉 수어이 띠엔 노선

메트로 1호선(벤타잉 (Ben Thanh)- 수어이 띠엔(Suoi Tien) 노선)은 약 20km의 길이로 1군, 빈타잉(Binh Thanh) 군, 2군, 9군, 투 득(Thu Duc) 군 그리고 빈즈엉(Binh Duong) 성의 한 부분을 가로지른다.

이 공사는 2007년에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에서 승인을 받고 2012년 8월에 착공되었으며 시민들의 교통수단을 변화하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하노이 고속도로와 평행으로 달리는 디엔 비엔 푸(Điện Biên Phủ)길과 응우엔 흐우 까잉(Nguyen Huu Canh) 길을 가로지르며 바 선(Ba Son), 및 도시 오페라 하우스 (City Theater) 와 벤 타잉 (Ben Thanh) 시장의 지하철역과 연결된 고가도로를 포함하는 메트로 노선의 기본 노선이 완성됐다.

17km의 철도는 2017년 10월에 착공됐다. 모든 노선들에 11개의 고가 역이 간단히 건설됐다. 현재 사업은 총 작업량의 75%에 도달하였으며 2021년 말에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호찌민 9군  신 동부터미널 

​호찌민 9군에 있는 신 동부터미널은 복합 군체이며 총 면적은 16ha 이상으로 이전 정류장보다 3배 넓다. 

메트로 1호선, 고층 주차장, 수리 지역, 급유소, 환승 지역, 상업 및 서비스 지역 등 편의 서비스와 결합하는 메인 버스 정류장 지역을 포함한다.

이 공사는 2017년 4월부터 착공했지만 지금까지 공사기간을 못 맞추고 있다.

​매년 700만명의 관광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큰 터미널은 호찌민시에서 다른 성과 도시를 연결하는 교통 허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거의 20km 떨어져있는 정류장의 교통체증을 줄여준다.

■ 투 티엠 신도시 개발 계획

투 티엠 (Thu Thiem) 개발 계획은 1992 년에 시작됐다. 이후 3년이 넘는 준비 끝에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를 포함한 시 각 기관의 승인을 받았으며 건설부의 승인도 받았다.

1996년 6월 4일 보 반 끼엣(Vo Van Kiet)총리가 결정 서명을 하여 투 티엠 신도시 지역 (Thu Thiem New Urban Area) 건설 계획을 승인했다. 

그러나 9년 후인 2005년 12월 27일, 호찌민시 인민위원회 부회장 응우엔 반 두어 (Nguyen Van Dua)는 투 티엠 신도시 중심센터 건설에 대한 일반 계획의 조정을 승인하기 위해, 총리 결정367을 대체하는 결정6565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초기 승인 결정에서 크게 변경돼 지금의 계획이 나왔다. 

저작권자 ⓒ 평판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