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N30지수 8월에 개편...어떤 종목들이 바뀔까?

"CTD, BVH 탈락 유력, KDH, GEX, TPB 편입 유력"

한주 기자 승인 2020.07.07 19:54 의견 0
△ 호찌민시 증권거래소 / 사진=Ngô Trung


VN30 바스켓에서 CTD, BVH는 시가 총액 및 유동주식(자유롭게 양도가능한 주식) 비율이 VN30지수 종목 기준에 맞출 수 없으므로 탈락될 가능성이 높다. 이를 대신해 KDH, GEX, TPB는 VN30지수 종목에 편입될 것이 유력하다.

호찌민 증권거래소는 8월 3일부터 시행될 VN30지수 종목(베트남 증시 상위 30개 종목)에 대한 결과를 7월 20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VN30은 VFMVN30 ETF펀드의 기준 지수 (VN30 Index)로 종목 변경은 VFMVN30 ETF펀드 뿐만 아니라 파생상품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많은 증권사들은 6월말 까지의 거래 데이터를 기초로 코텍 건설 (Cotec Construction, CTD)이 시가 총액이 급격히 감소했기 때문에 VN30에서 탈락하는데 동의했다.

VDSC와 KBSV의 분석팀은 시장에서 유동주식 비율 기준에 미달되는 바오 비엣 그룹 (Bao Viet Group, BVH)이 VN30지수 종목에서 탈락될 두 번째 기업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새로 편입될 종목과 관해서 KBSV는 캉 디엔 주택투자무역회사 (Khang Dien House Trading and Investment, KDH)가 교체, 편입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말했다.

KDH는 편입 기준에 충분히 도달하고 있으며 그 기준에 적합한 종목 중에 가장 큰 시가 총액을 가지고 있다. 

편입되는 KDH에 흘러갈 현금흐름은 약 570만달러로, 거래일 7일에 해당한다.  

KBSV의 분석팀은 “남는 자리를 차지할 기회는 호앙 후이 투자 금융 (Hoang Huy Investment Financial, TCH)과 베트남 1위의 전력장비그룹인 베트남 전력 장비 (Viet Nam Electrical Equipment, GEX)에 공평히 주어진다”라고 밝혔다.

한편 SSI리서치는 티피 은행 (TP Bank, TPB)을 가장 유력한 후보로 평가했다. TPB는 바스켓의 1.71%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 VFMVN30이 440만주를 사들일 것으로 보인다.

BVSC 계산에 따르면 베트남 데리 프로덕츠 (Vietnam Dairy Products, VNM)가 0.81%, 빈그룹 (Vingroup, VIC)이 0.52% 감소하고, 베트남 수출입 상업 은행 (Vietnam Export Import Commercial Joint Stock Bank, EIB)이 1.73%으로 증가하는 등 바스켓 내 핵심 주식의 비중이 크게 달라진다.

VFMVN30, KIM KINDEX 베트남 VN30 등을 포함한 상장지수 펀드의 자산을 통해  주식에 영향을 미치는 현금 흐름은 약 4억 1천만 달러였다. 

저작권자 ⓒ 평판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