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 동부개발] ② 호찌민 국립대학교와 호찌민 하이테크 단지

한주 기자 승인 2020.07.08 07:53 의견 0
△ 호찌민 국립대학교 본관 전경 / 사진=구글스트리트뷰

투티엠 2호 (Thu Thiem2) 다리를 시작으로 호찌민시 동부를 하이테크 신도시로 거듭 태어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파워가 호찌민 국립대학교에서 나온다  

​1995년에 설립된 호치민국립대학교는 643ha 면적으로 건설됐다. 투 둑 (Thủ Đức)군과  지 안(Dĩ An)시,  빈 주엉(Bình Dương)성에 걸쳐 위치하고 7만여 명의 재학생이 있다. 호찌민 국립대학교는 백과,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국제, 정보기술, 경제,  법,  안 지앙 (An Giang)과 의학 등 여러 대학이 있다.

​이 학교의 계획은 원래 응오 비엣 투 (Ngô Viết Thụ) 건축가가 디자인해서 1960년에 건설을 시작했을 때 마련된 투 둑 (Thủ Đức)대학촌 계획에서 유래했다.

투 티엠 신도시 개발 계획에 따르면 이제 이 대학교는 동부도시의 하이테크 인적 자원을 교육하고 훈련하는 소프트파워 중심 기지가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과학 인력과 하이테크 인적 자원 양성 뿐만 아니라 제조 및 서비스 관련 기술과학 응용과학 등  여러 분야를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창의 도시의 소프트파워 기지로 호찌민국립대학교를 변화시킨다.

■ 호찌민 하이테크 단지

호찌민 국립대학교의 소프트파워로 키워낼  호찌민 하이테크 단지는 베트남 정부가 만드는 3대 하이테크 단지 중 하나로 2002년10월 24일에 호찌민시의 동북부에 들어섰다.

호찌민 하이테크 단지는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정보 통신 기술 및 자동화  ▲ 제약 및 환경에 적용되는 생명 공학 ▲신에너지, 신소재 및 나노기술 등  4가지의 첨단 분야에 집중한다.

호찌민 하이테크 단지의 투자자들은 세관 서비스에 대한 지원 뿐만 아니라 토지 임차와 세금에서 특혜를 받는다.

현재 호찌민 하이테크 단지는 4만명 이상의 노동자가 80건의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있다.

■ 투 티엠 신도시 개발 계획

투 티엠 (Thu Thiem) 개발 계획은 1992 년에 시작되됐다. 이후 3년이 넘는 준비 끝에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를 포함한 시 각 기관의 승인을 받았으며 건설부의 승인도 받았다.

1996년 6월 4일 보 반 키엣(Vo Van Kiet)총리가 결정 서명을 하여 투 티엠 신도시 지역 (Thu Thiem New Urban Area) 건설 계획을 승인했다. 

그러나 9년 후인 2005년 12월 27일, 호찌민시 인민위원회 부회장 응우엔 반 두어 (Nguyen Van Dua)는 투 티엠 신도시 중심센터 건설에 대한 일반 계획의 조정을 승인하기 위해, 총리 결정367을 대체하는 결정6565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초기 승인 결정에서 크게 변경돼 지금의 계획이 나왔다. 

저작권자 ⓒ 평판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